황열

홈>알림마당>풍토병 자가진단법>황열

아프리카 지역에 황열이 유행하고 있으므로, 아프리카 방문을 계획하고 있는 분은 반드시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황열이란

황열은 아프리카와 남아메리카 지역에서 유행하는 아르보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바이러스 질환이다. 질병을 일으키는 아르보 바이러스는 모기에 의해 전파된다. 따라서 이 바이러스를 전파시킬 수 있는 모기의 서식지가 주요 황열 발병 지역과 일치한다. 이 병에 걸린 환자의 일부에서 황달로 인해 피부가 누렇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황열(yellow fever)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국내에서는 환자 발생이 없으나 해외여행 시 주의를 요한다..

  원인과 감염 경로

황열은 모기에 의해 전파되는 아르보 바이러스가 원인인데 국내에는 매개 모기가 없으며 모기에 물렸을 때 모기의 침 속에 있던 바이러스가 몸속으로 들어와 혈액으로 침투하여 질병을 일으키게 된다. 현재 황열을 전파시킬 수 있는 모기는 주로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이남과 남아메리카 지역에 서식하고 있다.

  증상

황열의 잠복기는 3~6일로 알려져 있으며, 임상증세는 대부분 경한 증상을 보이나 무증상 또는 가볍게 지나는 경우에서부터 중증으로 발전하는 경우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10~ 20%에서는 전형적인 황열을 보인다. 경증의 경우 갑자기 발열, 두통이 나타나 48시간 이내에 좋아지며, 일부에서는 체온에 비하여 서맥(맥박이 느린 것)이 보인다. 중증의 경우 섭씨 40도에 이르는 고열이 갑자기 나타나고, 심한 두통, 오심, 구토, 복통, 근육통을 동반하여 황달과 출혈성 경향을 보인다.이런 증상이 3일 정도 지속된 후 수 시간 내지 하루 정도 열이 없는 시기가 오고 다시 열이 나면서 환자의 상태가 악화된다. 대부분의 경우 감염기간은 짧고 완전히 회복 가능하지만, 신부전, 간부전과 현저한 서맥을 동반한 고열 등의 심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고 황달과 심한 출혈을 유발하여 높은 사망률을 보일 수 있다.

  예방

황열병 예뱅을 위해서는 황열병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다. 황여병 에방 백신은 지정된 예방 접종센터에서만 투여되며, 백신을 투여한 후에는 스탬프라 찍히고 서명이 된 "국제공인 에방 접종 증명서(옐로 카드)"를 제공받아야 한다. 이 증명서는 예방 접종 후 10일이 자나야 유효하게 되며 10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아프리카 지역에서 황열이 유행하고 있어, 아프리카 국가 입국시 황열 예방 접종 증명서가 없는경우 입국이 불허될 수 있다. 황열 예방 백신을 투여 했다 하더라도 모기 등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P.O.Box 22672, Kampala, Uganda
Tel: 256-393-274584, 256-794-530313, bethesdamedicalcentre@gmail.com
copyright(C) 2015 All Right Reserved by UBMH
Supported by